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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지 연구

논리적사고 갖추기

by prohee 2022. 1. 14.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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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지 연구

 

문화기술지연구에 대한 개요로 4가지 목록으로 나누었다.
1. 문화기술지에 대한 이해
2. 유아기연구에서의 사용
3. 적합한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4. 연구실행에서의 가능성과 한계 
문화기술지 연구는 '사람 또는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일상생활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로 말할 수 있다. 그 이상으로는 '두터운 설명' 및 이에 대한 해석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초기의 문화기술지 연구는 사회 세계에 대한 개인의 이해에 초점이었다면 현재의 문화기술지 연구는 인식의 주관성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초점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를 반사성의 개념에서 설명해볼 수 있다. 반사성의 개념은 RaR에서 연구자R이 연구참여자a의 환경 속에 들어가는 것을 이야기한다. '자연주의 적 환경'에서 '일상적이고 습관적인 순간'과 같은 일상적 관행을 자연스럽게 관찰하고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기연구에서는 첫째, 장시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을 조명하고 전환점 같은 보육환경에서의 중요한 시기를 포착할 수 있다. 둘째, 자연적인 환경이 실험적인 환경보다는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시각을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편안함은 셋째, 유아와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친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이러한 이해는 넷째, 유아들의 입장에서 아이들의 존재를 파악할 수 있는 연구로 이어질 수 있고 다섯째, 유아기 환경은 가족 및 기관 내 보육에 대한 정부 정책과 사회문화적 신념, 그리고 각자의 환경에 따른 영향을 받는 현장이기에 미시적, 거시적 수준의 연구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세계에 대해 느끼는 감각을 문서화 할 수 있다는 것에 유아기연구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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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지 연구에서 현장조사는 참가자 관찰을 주요 연구도구로 관찰자, 즉 연구자가 그들이 관찰하고 있는 맥락의 일부이며 연구자와 연구 대상인 사람들 사이에 직접적인 접촉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연주의적 맥락에서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에 인터뷰를 많이 활용하지만 구조화된 인터뷰보다는 자연주의적 대화 형태를 취할 가능성이 많다고 학자들은 이야기 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조사가 그룹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시도하고 이해하기 위한 현장메모의 수집으로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현장조사, 현장의 상세한 메모는 현장의 일부가 된 연구자가 현장 몰입을 통해 사회문화적 관습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상세한 메모는 쉽지만은 않습니다. 상세한 메모는 messy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동료교사의 아동학대를 보게 된 교사가 자신의 역할 속에 신고의무자의 역할이 있음에도 묵인하고 지나치는 일에 대한 보도를 떠올려보게 되었다. 유아기환경에서 우려가 발생되는 관행을 목격한 경우 묵인하는 자신과의 타협이 내부자가 된 연구자의 messy한 상황, 어지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해줄 수 있다. 
현장의 일부가 되는 것은 보이는 것처럼 쉬운 것이 아닙니다. 유아들을 세계에 들어가는 것은 관계형성을 위한 긴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유아, 관리자, 교직원, 학부모 등등 자료 수집을 위한 그룹에서의 권한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또한 정보에 입각한 동의가 중요한 원칙이다. 휠딩의 연구에서 “사건구장”을 예로 들어볼 수 있다. “과거에 유아 전문의인 척하는 사람과 은밀하게 비디오 장비를 사용하는 관행에 대한 폭로 였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설명하기 위해 휠딩은 프론트 관리라는 문구로 현상을 설명하였고, 코피는 현장조사과정에서 자아의 협상 또는 제작/ 즉 자신과의 타협이라고 언급한다. 그러므로 연구자는 반참가자이며 진정한자아를 제시하며 환경의 가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현장을 떠나는 것”과 관련된 개념이다. 현장에 있는 구성원들에게도 자연스러운 헤어짐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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