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을 주고 불안해하는 관찰자
Positivism: the inquirer and the object of inquiry are independent; the knower and the known constitute a discrete dualism
실증주의: 탐구자(조사원)와 연구의 대상은 독립적이다; 이해하는 사람과 알려진 사람은 별개의 이원론을 구성한다.
Naturalism: the inquirer and the object of inquiry interact to influence one another; the knower and the known are inseparable
자연주의: 탐구자(조사원)과 연구대상이 상호작용하여 서로 영향을 미치며, 이해하는 사람과 알려진 사람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은 거의 2천 년 동안 서구 사고에서 계속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인간이 개입할 때마다, 그들은 간섭했습니다.... [과학자]가 도달하려고 시도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아이디어가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꺼내서 만져보고.... 갈릴레오는 회의론자들에게 새로운 과학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과학을 하는 것, 관찰자와 관찰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었습니다. [갈릴레오는 믿지 않았다] 그가 자연을 파괴하고 있었다. 그 대신 그는 우리가 진실을 보지 못하게 하는 그러한 방해를 제거함으로써 자연법칙을 밝히려고 시도했습니다.... 아이작 뉴턴은 수동적 관찰과 능동적 관찰의 개념을 결합할 수 있었습니다.... 능동적 관찰 [그에게] 그것은 수동적 관찰의 연장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기기가 단순히 감지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탐험했던 기존 세계를 바꾸지 않았습니다. ... 그러나 [뉴턴의 기계 시대에 도전한 미스터리]는 과학 세계에서 혁명을 일으킬 것입니다. 활성 관찰자는 방해하는 관찰자로 대체됩니다. (Wolf, 1981, passim) |
조사자-객체
이원론 능동적 관찰자의 개념은 "연구하고 만지고 아이디어가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도한다"는 개념은 실증주의적 관점과 완전히 일치했습니다. 과학은 경험적이며, 비언어적이며, 형식적이며 정확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것의 주요 목표는 도구적 통제였다. 주요 기준은 점점 더 성공적인 예측을 산출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과학자가 객관적이고 독립적이며 세계를 조작하는 동안 자신의 플랫폼에 서서 데이터가 스스로 말해야 하는 방법론을 통해 배열하는 것보다 그러한 과학 모델에 더 적절한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이 행사를 위해 디자인된 티셔츠가 있었다면 그 로고는 물 위를 걷는 흰색 코팅된 반신반인이었을 것입니다!
Wolf(1981, p. 56)는 뉴턴 기계 시대의 과학자에게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관찰자는 관찰되었으며 결코 방해받지 않았습니다. 서투른 관찰자의 오류조차도 그가 만진 것의 관찰된 움직임을 단순히 분석함으로써 설명될 수 있습니다. |
19세기 과학자들이 도자기 벽장에 갇힌 황소처럼 행동하면서도 모든 것이 올바르게 밝혀질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위안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조사자와 물체 사이의 불연속적인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객관성을 보장하기에 충분하다면, 신중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은 인간 연구에서도 똑같이 잘 작동할 것입니다! 조사자와 대상을 분리하는 유익한 효과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은 주체-객체 이원론의 전제에 기반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조사자가 주체이고 연구 대상이 대상입니다. "이원론"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분명합니다. 조사자-조사(아는 사람) 관계를 특징짓는 특정 "이원성" 또는 "분리성"이 있음을 암시합니다. 철학적으로 말하자면, 세계는 그러한 이원론의 통과를 목격했습니다. 세상을 깔끔한 이분법으로 나누는 것은 유혹적이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예:
• 형태-실체
• 중간 메시지
• 심신 • 선악
• 이론-실증
• 분석-합성
• 귀납-연역
• 정신체
• 실험-사변
그러나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이분법의 대부분은 사라집니다. 형태-물질 쌍은 물리학의 질량-에너지 등가에 의해 파괴됩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캐치 프레이즈에 익숙합니다. 매체는 메시지입니다. 의사는 정신신체적 문제를 다루는 법을 배웠습니다. 귀납법과 연역법은 소급 적용할 수 있습니다. 등등. 이러한 용어 쌍이 어떤 효용을 갖는다면, 그것들이 변증법적으로 형성되는 어떤 종합이 나올 수 있는 테제와 안티테제임을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체-객체, 조사자-개체가 조사되고, 아는 자-알려지고, 탐구자와 조사 대상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유사한 쌍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장에서 보았다
"질문자-응답자 관계"를 기술하는 공리의 실증주의적 형태는 다음과 같다.
아는 것과 알려진 것은 별개의 이원론을 구성한다. |
그러나 자연주의자 버전은 다음과 같이 기술합니다.
탐구자와 탐구의 "대상"은 상호 작용하여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아는 것과 아는 것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
이 장에서 우리는 후자의 명제에 대한 사례를 만들고, 실증주의자들이 주장하듯이, 어떤 적절한 방법론적 개입(물론 자연주의자들은 범주적으로는 자연주의적)에 의해 그것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더라도 이 상호작용성을 유지하는 것에 찬성하는 몇 가지 주장을 제시한다. 처음부터 가능하지 않음).
질적연구를 위해 내부자가 되어 현장에서 관찰을 하다보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혼란스러운 관찰자, 불안하고 불안한 관찰자라는 말이 와닿는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교실에 들어가서 교사, 유아 대상의 연구가 가장 혼란스러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연구자의 역할에 대한 혼돈에서 오는 윤리적 문제가 시작이지않을까?
문화인류학 연구
문화인류학에 대한 정리를 해보았다. 여러 사례와 대표적인 학자를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에서 질문한 것 '연구자의 역할' 혼란에 대한 답은 아래와 같이 답을 내려보았다.
연구자는 환경에 가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Feilding, 2008)
“반참가자”이며 ‘진정한 자아’를 제시해야 한다. (Edmond, 2005)
2022.01.14 - [논리적사고 갖추기] - 문화기술지 연구
문화기술지 연구
문화기술지 연구 문화기술지연구에 대한 개요로 4가지 목록으로 나누었다. 1. 문화기술지에 대한 이해 2. 유아기연구에서의 사용 3. 적합한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4. 연구실행에서의 가능성과 한
prohee.tistory.com
2022.01.09 - [질적연구이해하기] - 혼란스럽고 혼란스러운 관찰자2
혼란스럽고 혼란스러운 관찰자2
"물질에 대한 생각" 초심리학자들에 의해 생성된 몇 가지 흥미로운 증거에도 불구하고, 물리적 현상의 조사자들은 적어도 거시적 수준에서 이 공리의 실증주의적 버전에 상당히 편안함을 느꼈
prohee.tistory.com
일반화는 없다. (0) | 2022.01.10 |
---|---|
가볍게 읽기 (1) | 2022.01.10 |
혼란스럽고 혼란스러운 관찰자2 (0) | 2022.01.09 |
사실과 진실 (0) | 2022.01.09 |
질적연구방법론은 무엇인가? (0) | 2022.01.09 |